주식종목

P&G 주가 전망 프록터&갬블 (65년동안 배당금인상)

KOOKIE ENGLISH 2023. 3. 18. 12:10

안녕하세요 서른일기입니다. 드디어 기나긴 한주가 끝나고 불금인데요. 저는 느긋하게 책상에 앉아서 오늘은 어떤영상을 올릴까 고민하다가 만약에 딱 하나의 배당주를 살수 있다면 어떤 배당주를 살까 하면서 고민하다가 생각이 난 기업이 하나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우리는 ETF를 투자하고 있고 우수한 알고리즘에 의해서 훌륭하게 운용되고 있지만 만약에 하나만 딱 하나만 배당주식에 투자를 해야한다면 저는 여기 P&G라고 하는 기업에 투자를 할건데요.

 

 

 

 

우선 P&G는 Procter & Gaamble Company로 다들 아시다시피 전세계 필수소비재 기업입니다. 이 회사는 다섯개의 사업구조로 뷰티, 헬스케어, 섬유와 홈케어, 여성들 용품과 가족 생활용품등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제품들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우선 지난 몇년간 P&G의 ROE(Return on Equity)와 같이 이번 가장 최근의 분기 실적을 보면 어떻게 이 기업의 수익성과 효율성이 바뀌어왔는지 현재 매크로 상황에서 앞으로 어떻게 이 기업의 수익성이 나올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앤쥐의 현재 주가는 142.97$입니다. 1년치 주가그래프를 보면 모든 회사 주가들이 엄청난 하락을 할때 피앤쥐는 주가가 떨어지지않는 엄청난 방어력을 보여주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우선 오늘 먼저 P&G를 소개하기전 체크 포인트를 살펴보면 첫번째는 정말 인상적인 주주환원정책으로 자사주매입과 배당금지급 이력입니다.  두번째로 소비자들의 소비 신뢰에 의해서 엄청 강력하고 임팩트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퍼포먼스가 좋은것입니다. 그리고 제한적인 인수합병과 organic growth strategy인데 이것은 유기적성장 전략으로 기업이 이미 존재하는 에너지와 자원을 사용하여 성장하는 전략이라고 보면 됩니다.  네번째로 ESG를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매크로상황은 원자재와 에너지 그리고 화물운반 등 정말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피앤쥐는 다음 시기에 상황을 다 이겨내면서 더욱 강력해질수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직전분기 판매수익은 208억달러 정도로 한화 27조 2300억정도의 판매수익을 기록하였습니다. 연간 판매수익을 비교해면 1%정도 수익이 감소하긴 했는데요. 이 1%의 역성장은 인플래이션과 인수합병 그리고 적자사업을 철수하는것을 포함한 수치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을 제외하고 기존의 가지고 있는 사업으로는 작년 대비 5%정도 성장한 수치이기도 합니다. 뷰티, 그루밍, 헬스케어, 패브릭 홈케어, 베이비 여성 가족 케어, 등 전반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음을 표를 보면 볼수가 있습니다.  

 

 

 

우선 EPS가 22년도 4분기 1.59$로 전년도 대비 4%하락을 하긴 했지만, 역대 최악의 시장상황을 감안하면 점점 시장분위기가 좋아지고 달러지수가 내려가고 수출에 대한 비용들이 사업에 더 좋은 환경으로 바뀐다면 점점 상황은 더 좋아질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어쨋거나 전문가들은 2023년 EPS 성장을 22년 5.81$에서 4%정도 더 올라가는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근데 사실 4%정도의 성장이 뭐가 대단하냐고 의문을 제기할수 있지만 이렇게 거대한 P&G 같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을 한다는것은 정말 엄청 대단한겁니다. 

 

P&G의 ROE (Return on Equity)

피앤쥐의 ROE를 살펴보면 참고로 ROE는 Return on Equity로 투자대비 벌어들이는 수익이라고 보면됩니다. 만약에 연간 ROE가 10%라고 하면 1년에 1억을 투자하고 벌어들이는 돈이 천만원이라고 보면됩니다. 피앤쥐의 ROE는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을 해오고 있는데, 무려 32.30%에 달하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비록 코로나 펜데믹 기간에는 ROE가 순간 낮아지기는 했지만 금방 다시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ROE를 엄청난 수치로 유지하고 있는 피앤쥐의 NEt Profit margin순이익률을 보면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하락을 하고 있지만 이것은 현재 매크로 상황이 정말 좋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플래이션을 받고 필수소비재의 제품 가격을 너무 급격하게 올릴수없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발생한것인데요. 우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순이익은 점점 개선될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럼 앞으로 어떻게 될지 한번 예측을 해보면 지는 몇달간의 달러 인덱스는 114부근에서 현재 101.94까지 내려왔는데요. 그리고 가솔린 가격도 갤런당 4$까지 올라갔다가 현재는 2.5$정도에서 머무르고 있습니다.

 

 

달러인덱스 (Dollar Index)

 

점점 매크로환경이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돌아오는 23년 피앤쥐의 회계보고서를 봐야겠지만 좀 더 긍정적인 상황으로 바뀔것을 기대해도 좋을거 같습니다. 

 

가솔린 가격

 

 

또한 피앤쥐의 Asset Turnover (자산회전율)은 지속적으로 좋아지고 있습니다. 자산회전율이란 자산가치 대비 회사의 매출 또는 수익가치를 측정하는 지표인데요. 자산회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회사가 자산에서 수익을 창출하는데 더 효율적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우선 현재 피앤쥐의 자산회전율이 좋아지고 있는 이유중에 하나는 회사의 자산가치는 그대로를 유지하는 반면에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늘어오고 있는것이고,    피앤쥐의 주목할만한 포인트는 미수금액보다 수익이 더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것인데요.  기업이 아주 건강하다고 판단할수 있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Asset Turnover (자산회전율)

 

그리고 피앤쥐의 가장 주목할부분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배당금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피앤쥐의 투자하는 이유는 지난 65년동안 꾸준한 배당금을 인상해주었기 때문인데요. 이것은 정말 정말 엄청난 기록입니다. 현재 회사는 분기별로 0.91$씩 지금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배당률이 2.6%정도이고, 다른 필수소비재 기업들의 배당성향이 높은것에 비해 피앤쥐는 64%정도 배당성향을 가지고 있는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하기에 현금흐름이 많은 훌륭한 기업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배당성장과 지급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10년간 연평균 배당금을 5%씩 성장을 시켜오고 있습니다.

 

 

어쨋거나 결론적으로 피앤쥐는 22년도 정말 힘든 역풍을 맞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괜찮은 성적을 내고 있는 아주 듬직한 기업입니다. 우선 계속해서 23년도 실적발표 분기보고가 나올때마다 확인을 하면서 체크를 해야하겠죠. 피앤쥐의 투자 포인트는 필수소비재의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와 꾸준한 배당성장이력 그리고 주주환원정책으로 자사주 매입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매크로 환경이 개선되었을때 잠재적 성장률까지 갖추고 있는 안전한 가치주이면서 배당성장주이기도 합니다. 오늘도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을 부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