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이야기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당분간은 H 버전이 낫다

KOOKIE ENGLISH 2023. 4. 24. 12:05

영상 보기 

https://youtu.be/NrjXWYgOC4Y

안녕하세요 서른일기입니다. 오늘은 SCHD의 한국판인 신한에서 나온 쏠 미국배당 다우존스를 투자하시는분들이 보면 좋을거 같은데요. 최근에 SOL (H) 버전이 나왔습니다. 나온지 꽤 된거 같은데 3월부터 운용이 시작되었죠. (H)라고 하는 것은 환헷지라고 해서 매일매일 바뀌는 원화와 환율의 변동성을 없애고 다우존스 DIvidend 100 지수만 따라가는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사실 SCHD에 직접투자하시는 분들은 환전을하고 매수를 하고 환율노출이 당연히 있을수밖에 없죠. 그리고 기존에 나온 미국배당 다우존스는 환노출이 되어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원화 대비 달러가 강세일때는 주가가 하락해도 수익을 보지만 달러 대비 원화가 강세일때 주가가 내려가면 이중으로 가격이 내려갑니다. 뭐 사실 환율을 예측하는건 아무도 할 수 없기 때문에 환노출을 하냐 환헷지를 하냐 뭐가 중요하냐 어차피 나중에는 평균에 수렴한다고 신경안쓰고 매수를 하시는분들도 많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근데 저의 생각은 좀 다른데요. 우선 원화가 강세이고 달러가 강세일때 매크로 환경을 보면 대체로 그나라의 경제상황이 좋고 나쁨에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5월이 되봐야 알겠지만 5.0%이고 한국의 기준금리는 3.5%입니다. 전세계 시장에서는 이 금리차이를 두고 돈의 움직임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현재 미국의 달러가 강세인 이유는 기준금리가 높기 때문에 안전하면서 돈도 많이 주는 미국 국채에 매력이 크기 때문에 원화대비 달러가 강세로 나타나는것인데요.

 

그렇다면 앞으로 환율이 계속 올라간다면 SOL을 투자할때 H가 붙지 않은 환노출된 상품을 계속 투자하는게 맞겠지만  근데 저는 앞으로 중장기적으로  미국의 달러가 계속 강세로 갈거 같지는 않습니다. 환율이 안정되면 당연히 H가 붙은 상품들이 유리하게 될거같은데요. 

 

 

 

그 이유는 금리인상이 거의 마무리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함의하는점은 곧 경기침체가 온다는 의미인데요. 지속적으로 미국의 매크로 지표들이 부러지고 있습니다. ISM 제조업지표 PMI 지표, 저번 20일에 발표된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도 240만명의 예측치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22년 10월쯔음에 환율이 1400원을 돌파했었는데, 기준금리를 계속해서 올리고 있던 상황에서도 경기 지표는 계속 좋게 나왔기 때문에  미국 달러가 강세가 끊임없이 유지가 되었던것인데요. 

 

23년 2월쯔음에 환율이 1220원대로 하락하나 싶더니 요즘에는 다시 달러가 올라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벌써 1330원까지 올라갔습니다. 단기적으로는 계속 원화대비 달러의 무븡이 예측이 안되실거 같은데 오히려 달러가 올라가는 상황에서는 환노출 상품을 적극적으로 매수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작년 1400원까지 환율이 올라가던 상황에서 현재 한미 금리차가 앞으로 미국이 베이비스텝으로 한번더 금리를 올렸을때 5.25%가 되는데 그렇다면 금리차가 1.5에서 1.75%가 나게 되겠죠. 환율시장은 그것들을 반영하면서 왠지 올라가는거 같은데요. 근데 작년 10월쯔음에 미국 기준금리는 3.25% 한국 기준금리는 3.0%였습니다. 이때는 금리차이가 0.25%밖에 나지 않았는데 환율이 1400원으로 치솟은것이죠. 

 

 

왜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까요? 22년 9월 달러인덱스는 114 고점을 찍고 현재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올해 잠깐 2월부터 3월까지 반등하나 싶더니 어느새 101까지 내려오는 모습을 볼수가 있는데요. 현재 환율이 1330원으로 올라갔기 때문에 더 올라가는거 아니야? 라고 걱정할수도 있겠지만 결국에 달러는 장기적으로 다른 국가 환율대비 점점 낮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것이죠.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쏠을 투자해야할까요? 당분간 쏠을 적립식으로 매수하고 있으신분들은 H버전으로 매수를 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환율이 1200 1100원대로 안정될때 다시 매수한 H버전을 환노출 쏠로 다시 사는것이죠. 앞으로 저의 관점은 경기침체가 정말 쎄게 올거 같은데 SCHD같은 다우지수 안에 포함된 기업들은 많이 하락할거 같은데요. 그럼 환율도 떨어지고 지수도 떨어지는 상황에서 환노출이 안된 SOL 가지고 있으신분들은 어느정도 원화로 헷징할수 있는 효과를 보실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많이 빠진 환노출이 SOL 환헷지 SOL 매도하고 갈아타면 괜찮을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이런거 생각하면서 투자하기 귀찮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은 그냥 SCHD 적립식으로 매수해도 괜찮고 그냥 SOL 매수해도 괜찮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런저런 생각이 들어서 영상을 한번 제작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