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일기

배당은퇴를 위해 QQQ를 정리하고 SCHD로 갈아탔습니다

KOOKIE ENGLISH 2023. 2. 4. 15:14

배당은퇴를 위해 QQQ를 정리하고 SCHD로 갈아타는 이유

SCHD 213주 모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서른일기입니다. 한주 잘 지내셨나요? 요즘 날씨가 점점 풀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뭔가 추운 겨울이 끝나간다는 생각에 기분이 좋은데요. 최근에 나스닥이 엄청나게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올라가는 이유는 사실 잘 모릅니다. 나스닥에 편입되어있는 아마존이나 구글 테슬라 애플, 메타 여러 가지 기술주 기업들이 그동안 억눌려 있다가 이제 금리인상기도 마무리 단계이고 실적도 뭐 생각보다 잘 선방해서 나와주고 이미 경기침체를 반영했다고 생각했는지 가파른 상승을 하고 있는데요.

저의 포트폴리오에서 꽤나 많이 차지하고 있는 QQQ와 SPYG를 SCHD로 이동시켰습니다. 오히려 이렇게 매도하고 SCHD를 213주 모았는데요. 그렇게 평균단가가 77.44$이 되었고 세금을 내고 받는 연간 배당금이 463.76$이 되었습니다. 사실 투자를 함에 있어서 다양한 전략들이 있습니다. 느리고 느긋하게 올라가지만 안전하게 배당투자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고, 그냥 젊었을 때 성장주에 투자해서 몇배 수익을 내고 나중에 배당으로 갈아타는게 맞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고, 크게 나누면 손실을 무서워하지 않는 사람과 손실을 볼 때 스트레스를 받아하는 사람이 있는데 저는 손실을 보면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인거 같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오르겠지 라고 하는 것을 믿고 있지만 주가가 떨어진 파란불의 계좌를 보면 슬프니까요. 제가 QQQ에서 SCHD로 갈아타는 이유는 이런 이유에서 시작합니다.  22년에는 엄청난 하락장에 SCHD는 엄청난 방어력을 보여줬습니다. QQQ는 32.58% 떨어지고 SPY는 18% 떨어질떄 SCHD는 고작 3.23%가 떨어졌습니다. 사실 SCHD는 배당까지 고려하면 떨어진것도 아닙니다.

 

이렇게 저는 MDD(최대손실)이 높은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거 같습니다. 평소에 SCHD를 모아서 배당으로 은퇴하겠다는 생각을 할 때 그래도 QQQ가 나중에 더 많이 오르니까 그때 팔고  SCHD를 사자 이런생각을 가지고 있다가, 또 올해는 반대로 역시 회복탄력성이 많이 빠진 QQQ가 더 10%정도 회복을 하고 있고 반대로 SCHD가 2% 정도 회복을 하고 있을 때 더 오른 QQQ를 매도하고 덜 오른 SCHD의 수량을 모으는게 현명하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배당인데요. QQQ의 배당은 1000$을 투자했을따 연간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대략 60$입니다 (세금포함) 우선 QQQ는 과거 12년도에 지급한 한주당 배당금이 0.82불로 대략 10년이 지난 22년도에는 2.13불로 2.5배정도가 올랐습니다. 배당성장 그래프를보면 14년도에 지급한 금액이 15년도에는 갑자기 확떨어진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QQQ를 포함하고 있는 나스닥 100개의 주식들은 배당을 안하는 기업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그나마 배당을 주던 기업들도 상황이 좋지 않으면 배당을 안줄수도 있는것이죠. 이런식으로 배당성장 그래프가 우상향을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은 모습을 볼 때 배당투자를 좋아하는 저의 입장에서는 그렇게 매력적으로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반면에 SCHD는 12년도 배당금이 0.81$이고 22년 배당금 지급 기준으로 2.56$인데 대략 10년간 배당금이 3배가 올랐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SCHD 알고리즘중에 하나는 10년간 배당금을 인상한 기업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주가 상승률은 조금 둔할지도 모르지만 배당금은 꾸준히 인상해주는것이죠. 미래에도 배당금지급은 계속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간 포트폴리오를 자동으로 리밸런싱하기 때문에 부채비율과 현금흐름이 좋지 않은 기업과 배당을 줄이는 기업들은 자동으로 소거가 되면서 다른 좋은 기업들을 다시 편입시키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도 배당으로 은퇴를 하고자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단기적 목표로 SCHD를 500개를 모아갈 예정인데, 지금은 213개를 모았습니다.

 

 

그렇게 배당금은 세후 2.81%로 463.76불을 연간 받아가게 됩니다. 분기별로 지급을 받게 되니까 116불정도 3월 6월 9월 12월에 받게 되는데, 나중에는 이게 더 올라가겠죠. 저는 현재 가지고 있는 포트폴리오중에서 많이 오른 자산들을 매도하고 SCHD로 계속 갈아탈 예정입니다. 그렇게 계속 모아가다보면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이 더욱 늘어나고 시간이 지날수록 배당은 복리로 성장하겠죠. 안전하게 꾸준히 느리지만 나중에는 일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현금이 쌓이는 구조를 같이 만들어가면 좋을거 같습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너무 빨리 모은돈은 빨리 사라질 수 있습니다. 느리지만 단단하고 안전한 배당투자를 같이 해보아요 오늘도 영상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