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꿀팁

아파트 브랜드 순위 2022 (1-20위) 건설사 포함

KOOKIE ENGLISH 2022. 11. 17. 11:02

안녕하세요 서른일기입니다. 요즘 집값이 장난이아니죠. 빨리 집을 사고 싶지만 집값이 너무 비싸서 못사고 있는 사람입니다 ㅠㅠ..

빨리 집값이 내려가서 내집마련을 하고 싶네요. 오늘은 특별히 2022년 아파트 브랜드 순위를 한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길을 가다보면 많은 아파트가 있지만 어디 건설사가 건축했고 브랜드는 어디가 인기가 많은지 궁금했을텐데 한번 궁금증을푸는 시간을 가져보았으면 좋겠습니다.

 

 

 

 

 

 

20위 하늘채 / 코오롱글로벌

코오롱 하늘채(HANULCHE)는 코오롱그룹의 계열사인 코오롱글로벌에서 짓는 아파트에 붙이는 이름이다. 다수의 아파트의 이름에 외국어가 들어가는 것과는 달리 '하늘'과 '채'라는 고유어가 들어간다. 코오롱 하늘채 로고의 의미는 오리엔탈 프리미엄 아파트라는 의미가 담긴 디자인이라고 한다. 하늘채는 하늘나라의 집, 높은 곳의 집이란 뜻으로 하늘처럼 깨끗하고 맑은 집이라는 뜻도 함께 담고 있다.

 

19위 리슈빌 / 계룡건설

엘리프(ELIF)는 대전광역시의 건설 업체인 계롱건설산업과 계룡건설그룹에 속한 KR산업의 아파트브랜드이다. 이전에 쓰던 브랜드는 리슈빌이었으나 2021년 새로운 브랜드 엘리프(ELIF)를 런칭하였다. LIFE의 스펠링을 ELIF로 변형하여삶을 다르게 보고 일상을 새롭게 만들어 가는 엘리프의 주거공간을 표현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고 한다.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펌인 '인터브랜드'에서 개발했다.

 

 

 

 

 

18위 센트레빌 / 동부건설

브랜드만 다양할 뿐 획일적인 모습인 대한민국 아파트 사이에서 독특함을 추구하는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요즘은 거의 필수요소 된 옥상 경 관조명도 센트레빌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것이고, 커튼, 윌 돌출형 디자인, 범죄예방 디자인 등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차별화를 꽤하였다. 특히 2005년 준공된 대치 동부센트레빌은 일반적인 아파트에서는 유래가 없었던 화려한 커튼 월 디자인으로 당시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이러한 특화설계를 앞세워서 동부건설은 재개발, 재건축 수주전에서 대형 건설사를 이기는 대이변을 보여왔다. 2000년 10월  대치고층주공에서 국내 최초 커튼월 마감, 낮은 공사비 제안으로 삼성물산을 31표 차로 꺾어 시공사로 선정되었고, 2017년 10월 은평구 역촌1구역에서 롯데건설을 꺾고 시공사로 선정었으며, 2020년 12월 전주 종광대2구역에서  센트레빌 더 헤리티지라는 네이밍, 강남급 특화설계, 우수한 사업조건으로 대림산업를 (DL이앤씨) 18표 차이로 꺾고 시공사로 선정었다.

 

17위 더플래티넘 / 쌍용건설

 

쌍용 더 플래티넘(The PLATINUM)은 쌍용건설에서 짓는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붙이는 이름이다. 이 전에 사용했던 브랜드로는스윗닷홈과 '쌍용예가(藝家)'플래티넘을 사용했다. 2018년 10월 17일, 쌍용건설은 주택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더 플래티넘이라는 통합 브랜드를 런칭하면서 12년간 사용했던 쌍용예가 브랜드는 2018년 분양 단지를 끝으로 사라졌다. 쌍용건설은 아파트 수직증축 리모델링에 매우 적극적인데 오래된 아파트를 리모델링한 아파트에는 클래식이라는 단어를 더해 쌍용예가 "클래식"이라는 펫네임이 붙는다. 단지 오래된 아파트 몇군데만 손봐서 내놓은 수준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 지은 아파트 같은 모습을 자랑한다. 더 플래티넘 브랜드를 사용하면서 부터는 따로 펫네임을 붙이고 하진 않는다.

 

 

 

 

 

16위 코아루 / 한국토지신탁

코아루(KOAROO)는 한국타지신탁의 아파트브랜드이다.

 

15위 두산위브 / 두산건설

두산위브(We've) 두산건설에서 짓는 아파트에 붙이는 이름이며,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도 이 브랜드를 쓰고 있다.

 

14위 데시앙 / 태영건설

데시앙(DESIAN) SBS 유명한  태영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이다.

'데시앙'은 불어로 '설계', '디자인'을 의미하는 '데생 (Dessin)'에 인명 접미어 'AN'을 결합한 합성어로 "안락하고 미학적인 주거공간의 디자이너"라는 고유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디자인 리프트 시스템 데시앙이 추구하는 '아름다움에 대한 4가지 생각'을 제시, 4가지 美로 표현되는 브랜드 전략
#UGES 커뮤니티 조성 유비쿼터스(U), 그린(G), 교육(E), 건강(S) 커뮤니티
#가변형 평면가족 구성원의 변화에 따라 평면 변형조경 및 휴식공간의 특화
#아파트 내 녹지공간을 최적화하여 고객의 휴식가치를 극대화

 

 

 

 

 

13위 한라비발디 / 한라건설

한라비발디(VIVALDI) HL디앤아이한라의 아파트 브랜드이다.

 

12위 우미린 / 우미건설

우미 린(Lynn)은 서울시 도곡동에 본사를 둔 우미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이다. ‘Lynn’은 한자 ‘이웃 린(隣)’에서 그 의미를 가져왔다.
주상복합에는 스트라우스(Straus)라는 수식어가 뒤에 붙는다. 'Straus'는 별을 의미하는 'Star'와 집을 뜻하는 'Haus(독일어 House)를 결합한 합성어다. 우미건설은 2021년 시공능력평가에서 1조 5,408억 원으로 25위를 기록하였다. 부동산 포털인 부동산114에서 실시한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2019~2021년 3년 연속 9위를 차지했다.

 

11위 SK뷰 / SK건설

SK뷰(SK VIEW) SK에코플랜트에서 짓는 아파트의 브랜드이다.

 

10위 서희스타힐스/ 서희건설

서희스타힐스(STARHILLS) 대한민국의 건설사인 서희건설에서 2008년부터 사용하는 아파트브랜드이다. 2008년 4월 24일 서희건설이 아파트 브랜드를 기존 '아리채'에서 '스타힐스'로 변경했다. '스타힐스'는 화려한 빛을 내는 '별(Star)'과 주거단지를 뜻하는 '힐스(Hills)'가 조합된 단어로 '세상의 별처럼 밝게 빛나는 고품격 주거단지'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서희건설은 '스타힐스' 로고로 별 모양의 사각 심볼과 간결한 서체를 사용, 세련되고 고급스런 느낌을 강조했다. 사각 심볼은 △고객우선주의 △품질제일주의 △미래지향주의 △친환경주의 등 서희건설의 4대 기업정신을 나타낸다. 또 자연을 상징하는 녹색과 기술을 상징하는 회색을 혼합, 친환경 기술로 최고 품질의 아파트를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를 담고 있다.
 
 

9위 호반베르디움/ 호반건설

베르디움(VERTIUM) 호반건설과 호반산업에서 사용하는 아파트 브랜드다. 과거엔 '호반리젠시빌(RegencyVill)'을 사용했으나, 2005년 본사를 광주에서 서울로 이전함과 동시에 베르디움으로 교체하였다.

 

8위 한화포레나/ 한화건설

포레나(FORENA) 한화건설서 짓는 아파트브랜드이다. ㈜한화/건설에서 짓는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에만 적용되는 브랜드이며 갤러리아 팰리스, 갤러리아 포레가 매우 유명하다.

7위 더 샾/ 포스코건설

더샵(THE SHARP) 포스코건설에서 짓는 아파트 붙이는 이름이다. 더샵은 반올림을 뜻하는 음악기호 # 에서 유래한 것으로 반음 올림, 기존의 음보다 높아진다는 기본 개념과 더불어 온음과 온음 사이에 존재하며 음계를 더욱 풍부하게 해 주는 반음의 역할처럼, "잠자는 곳"과 "일하는 곳"의 사이에 다양한 가치가 창조될 수 있다는 의미, 즉 더샵에서의 삶이 더욱 풍부해지고, 즐거워지고, 세련되게 하고자 함을 의미한다고 한다. 주로 고층 마천루 아파트가 많은 편이다. 또 롯데캐슬이나 래미안처럼 아파트 이름을 지을 때 더샵 뒤에 펫네임을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이기도 한데, 퍼스트월드 센트럴스타 스타시티  '퍼스트파크',  등 더샵 뒤에 펫네임이 들어간 단지들이 많다. 펫네임이 유행이 된 최근에는 다양한 펫네임을 사용하고 있다.
 

 

 

 

 

 

6위 e편한세상/ DL이앤씨

e편한세상(e Pyeonhansesang)은2000년부터 DL이앤씨구 대림산업)에서 짓고있는 아파트에 붙이는 브랜드이다. 계열사인 DL건설(구 대림건설)도 사용한다. 래미안 더불어 최초로 아파트 브랜드명을 넣은 사례. 2000년 브랜드 런칭 당시에는 e-편한세상으로 쓰였으며, 'e'는 인터넷(사이버)를 상징하며 '편한세상'은 인터넷 서비스로 생활하기에 편리한 아파트라는 뜻으로, 1등급 정보통신망(초고속 인터넷 망)을 갖춘 아파트에만 사용하였다. 그러나 IT 버블이 꺼지고 다른 아파트들도 1등급이나 더 높은 특등급의 정보통신망 시설을 갖추게 되며 차별성이 없어지자 2009년에 로고를 개정하면서 이러한 설명은 삭제되었으며 이후로는 "(this) 편한 세상"의 '이'를 알파벳 e로 대체한 듯한 이미지를 주고 있다.
 

5위 래미안/삼성물산

래미안(來美安 | RAEMIAN)은 2000년부터 삼성물산에서 건설한 아파트에 붙이는 브랜드이다.래미안 이전에는 삼성사이버, 명가타운 등 여러 브랜드를 사용했다. 한자로는 , 로마자로는 RAEMIAN이라 표기한다. 고급 이미지를 내세우는 브랜드 중 하나로 롯데캐슬이나 힐스테이트가 지향하는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느낌의 고품격보다는 선진적인 주거문화, 미래지향적 아파트로 홍보한다는 점에서 GS건설의 자이 와 비슷하다. 색도 둘 다 블루 계열로 롯데나 힐스테이트가 자주색 계열을 사용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이러한 컨셉은 래미안 갤러리에서 잘 보여주고 있으며 궁금하면 서울 송파구 장지역에서 조금 걸어가서 가든파이브 바로 옆의 래미안 갤러리를 한번 구경해 보자. 또, 특정 단지는 차별화를 위해 래미안 뒤에 펫네임을 많이 사용한다. 

 

 

 

 

 

 

4위 롯데캐슬/롯데건설

롯데캐슬(LOTTE CASTLE) 1999년부터 롯데건설에서 짓고있는 아파트에 붙이는 브랜드명이다. 정확히는 1999년 2월 23일에 런칭하였고, 서초 롯데캐슬 84(2001년 입주) 아파트부터 롯데캐슬 브랜드를 붙이기 시작하였다. 원래는 롯데건설에서 짓는 일반형 아파트에 붙이는 브랜드인 '롯데낙천대와 고급형 아파트에 붙이는 고급 아파트를 지향하는 고급 브랜드인 '롯데캐슬' 이 2가지 브랜드가 롯데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였으나, 2006년 하반기부터 롯데건설은 롯데건설이 짓는 아파트를 모두 고급화하면서 롯데낙천대 브랜드는 폐지되고 롯데캐슬로 브랜드를 통합하였으며기존 롯데낙천대 아파트들도 상당수 롯데캐슬로 단지 이름을 바꾸었다. 아파트 단지 구분을 위하여 롯데캐슬 뒤에 카이저, 골드, 레전드, 그랜드, 프레스티지, 더 퍼스트, 킹덤, 피렌체, 알바트로스 등의 영문 펫네임을 붙이기도 하며, 롯데캐슬 천지인같은 동양적인 느낌의 이름을 붙인 단지도 일부 존재한다.

 

 

 

 

 

3위 푸르지오/ 대우건설

푸르지오(PRUGIO) 2003년부터 대우건설에서 짓고 있는 아파트에 붙이는 브랜드이다. 친환경 웰빙을 강조하며 푸르지오는 깨끗함, 싱그러움을 표현하는 “푸르다”라는 순우리말에 대지, 공간을 뜻하는 “GEO”를 결합한 것으로 사람, 자연, 그리고 환경이 하나 된 차원 높은 생활 문화 공간을 의미한다. 아파트의 형태에 따라 뒤에 써밋, 시티, 하임, 밸리 등 다른 말을 더하기도 하는데 푸르지오 써밋은 최고급 아파트, 푸르지오 시티는 도시적 감각의 주거상품 (예: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전원형 빌라나 타운하우스에는 푸르지오 하임, 복합문화공간에는 써밋 갤러리로 네이밍을 한다. 푸르지오 브랜드 론칭 전인 2000년대 (극)초반에는 대우드림월드 라는 브랜드를 사용하고 실제로 대우드림월드 이름을 단 아파트들이 분양까지 되었으며, 드림월드 이외에도 그랜드월드라는 베리에이션도 있었으나 2003년2월에 푸르지오 브랜드가 론칭되면서 모두 푸르지오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2위 자이/ GS건설

자이(Xi) GS건설에서 짓는 아파트에 붙이는 브랜드이다. LG건설시절인 2002년 9월에 런칭되었으며, '특별한 지성'을 뜻하는 'eXtra Intelligent'의 약자이며, 이는 수준 높은 고급 주거문화를 선두하는 고품격 아파트를 의미한다고 한다. xi(자이)는 그리스 문자의 14번째 글자인 Ξ의 영어식 발음이다. 그리스어 원어 발음으로는 크시고 발음한다.

 

 

 

 

 

1위 힐스테이트/ 현대건설

 

힐스테이트(HILLSTATE)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의 아파트 브랜드이다. '힐(HILL)'과 '스테이트(STATE)'의 합성어로 '힐(HILL)'은 베버리힐즈와 같은 고급 주거단지, '스테이트(STATE)'는 높은 지위와 품격을 뜻하며,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창조하는 '라이프스타일 리더'를 의미한다. 로고는 '현대(HYUNDAI)'와 '힐스테이트(HILLSTATE)'의 머리글자인 'H'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메인 색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깊은 맛을 내는 와인색(Wine Color)이다. 아이덴티티는 ‘라이프스타일 리더(Lifestyle Leader)’이다. 2006년 기존 아파트 브랜드 '현대홈타운'과 주상복합 브랜드 '하이페리온'을 결합시켜 런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