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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자동차 시가총액 순위(1-10위) (2022년 기준)

KOOKIE ENGLISH 2022. 10. 6. 21:55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세계 자동차 시가총액 순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

 

1위 테슬라 (Tesla)

테슬라(Tesla, Inc.)는 미국 캘리포니아 팰로앤토에 기반을 둔 전기자동차 회사이다.2003년, 마틴 에버하드(CEO)와 마크 타페닝(CFO)이 창업했다. 2004년페이팔 의 창업자이던 일론 머스크가 투자자로 참여했고 몇 년 후에 일론 머스크가 최대주주로 회장이 되었다. 회사 이름은 물리학자이자 전기공학자인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기리기 위해 지었다. 2010년 6월 나스닥에 상장되었다. 현재는 전세계 자동차 시가총액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엄청난 기업으로 발전하고 앞으로의 기대도 엄청 크다.

 

2위 도요타 (Toyota)

도요타 사키치(1867년 ~ 1930년)가 창업한 '토요타 자동 방직기 제작소'에, 1933년 9월에 설립한 자동차 부서가 기원이다. 부서 설립의 중심이 된 것은 사키치의 아들인 도요타 기이치로 (1894년-1952년)이지만, 초대 사장으로 취임한 것은 사키치의 사위인 도요타 리자부르였다. 방직기 제작에 있어서의 주조·기계 가공 기술등의 노하우를 살려, 연구 기간을 거쳐 1935년에 자동차 제조를 개시했다. 1937년에 독립한 신 회사 토요타 자동차 공업 주식회사가 설립됐다. 태평양 전쟁 때 육군용 트럭을 생산하였으나, 당시의 물자 부족으로 인해 간소화된 것이었다. 아이치현의 공장이 미군에 의해 폭격을 받을 예정이었으나 그 전에 원자 폭탄 투하로 종전되었다.

 

 

3위 폭스바겐 

폭스바겐(독일어 Volkswagen 폴크스바겐[ˈfɔlks.vaːɡən])은 독일 벨를린에서 1937년에 설립된 자동차 제조 회사이며 폭스바겐 AG 의 지주회사이다. 용어의 풀이는 Volk(국민)+s(합성어 결합요소)+wagen(차)로서 한국어로의 의미는 국민차라는 뜻이다. 이 회사의 이름인 폭스바겐의 이니셜을 따서 VW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폭스바겐은 자동차 이름에 바람의 이름을 붙이는 것을 선호하는 브랜드이다. 골프, 제타, 파사트 등이 모두 바람의 이름이다. 폭스바겐은 2006년 폴로 블루모션(Polo Bluemotion)'을 시작으로 친환경 브랜드인 '블루모션'을 론칭했다.2010년식 폴로 블루모션은 30.3 km/l(유럽 기준)로 세계에서 가장 연비가 높은 차가 됐다. 대한민국 법인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이다.

 

4위 BYD

중국의 자동차 및 충전 배터리 제조 기업이다. 중국의 대표 전기자동차 업체로 2003년 1월 23일 모회사인 비야디가 시안친촨자동차(西安秦川汽车)를 인수하여 자동차사업에 진출하면서 설립하였다. 과거엔 주로 내연기관 차량을 만들었지만 지금은 전기차로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2022년 기준으로 순수 전기차 판매량으로는 테슬라를 제친 세계 1위다. 특이하게도 처음에는 베터리 분야로 성장을 거듭하다 내연기관 자동차, 그리고 전기자동차 대기업 자리를 잡았다. 배터리 분야에 있어서는 삼성SDI와 경쟁관계에 있다

 

 

5위 메르세데스 벤츠

메르세데스-벤츠(독일어: Mercedes-Benz)는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주 슈투트가르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자동차와 상용차 제조사다. 모회사는 다임러 AG이며 자회사로는 고성능 디비전인 메르세데스-AMG가 있으며, 하위 브랜드로는 메르세데스-마이바흐와 메르세드스-EQ가 있다.

 

6위 GM 제너럴모터스

제너럴 모터스 혹은 지엠(GM; General Motors Corporation) 미국에 기반을 둔 자동차 제조 기업으로 뷰익,캐딜락 , 쉐보레,GMC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자회사와 상표를 가지고 있으며, 과거에는 허머,새턴, 사브,폰티액,GM대우,올즈모빌,들로리언, 복스홀, 홀덴 등의 브랜드도 가지고 있었다. 제너럴 모터스의 본사는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르네상스 센터에 있다.

과거 제너럴 모터스는 340,000 명의 사원을 거느리고 있었으며, 오랫동안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 회사였다. 2001년에 모두 8백 5십만 대의 자동차를 팔았고 2002년에는 전 세계에 판매된 모든 차의 15 퍼센트를 팔았다. 지엠은 또한 1984년부터 뉴스 코퍼레이션, 다이렉트TV에 팔기 전인 1996년까지 일렉트로닉 데이터 시스템즈를 자회사로 두었고, 프리저데어를 1918년부터 1979년까지 소유하고 있었다. 최고경영자가 비상승계계획을 매년 이사회에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7위 포드

포드는 과거 거대 노동인력을 관리하는 방법과 자동차 제조공정의 방법을 개혁해 왔다. 제조공정의 연구 결과로 엘리 휘트니가 제안했던 교환가능한 부품을 사용한 최초의 일괄 작업 공정을 1913년 도입하기도 했다. 이 방식에 따라 자동차는 벨트를 따라 이동하게 되고 작업자는 단순한 반복 작업으로 부품을 장착하게 되어, 기업 입장에서는 저비용으로도 높은 품질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현대의 수많은 제조 기업들이 이 공정을 채택하여 대량생산의 시대가 열리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노사관계 역시 당시로서는 획기적이었다. 1914년 당시 일반적인 노동시간은 하루 9시간이었고 임금은 일당 2달러 34센트였다. 그러던 것을 8시간 노동시간에 5달러를 지급하면서 노동자의 복지향상에 기여하기도 했다. 설립 초기 포드 자동차의 성공은 1908년 10월 포드모델 T를 발표하면서부터였다. 이 자동차에는 825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이 매겨졌다. round-color: #ffffff; color: #202122;">포드모델 T는 1914년 50만대 이상 팔리면서 미국 전체 자동차의 반 이상을 포드 자동차일 정도로 포드 자동차의 성공에 혁혁한 공을 세운 모델이다. 현재 포드 자동차 회사 최고경영자 윌리엄 클레이 포드 2세이다.

 

8위 BMW

바이에른 원동기공업 주식회사(독일어: Bayerische Motoren Werke AG 바이리셰 모토렌 베르케 악치엔게젤샤프트, 약칭:BMW: 베엠베, 비엠더블유)는 독일 바이에른 주 뮌헨 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자동차, 모터사이클, 및 엔진 제조회사이다. 부속 브랜드로는, 영국의 자동차 제조사 롤스로이스 자동차와 BMW미니를 두고 있다.  영국의 SUV 제조사 랜드로버도 보유하였으나 포드 모터 컴퍼니에 매각하였고, 현재는 재규어 랜드로버를 관리하는 타타자동차가 소유하고 있다. 독일 국내에서 ZF와 협력하고 있으며 BMW의 후륜구동 차량에는 거의 ZF 자동변속기가 달린다. BMW는 메르세데스 벤츠, 아우디와 더불어 독일의 3대 고급차 제조사로 손꼽히지만 2018년 연쇄적인 차량 화재 발생으로 인해 대한민국에서의 회사 이미지가 실추되었다.

 

 

9위 스텔란티스

스텔란티스(Stellantis)는 2021년 1월 16일 합병을 통해 설립된 다국적 자동차 회사이다. 그루푸 PSA와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FCA)가 50 : 50 비율로 합병하였다. 합병회사의 대표이사는 PSA 그룹의 회장인 카를루스 타바르스(Carlos Tavares)가 맡았다.

2019년 10월 합병 계획을 발표한 이후 합병까지 1년 3개월이 소요되었다. 본사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 생산량은 2019년 기준 870만대, 매출액은 1700억 유로(약 226조원) 규모이다. 합병일 기준, 산하 14개 자동차 상표를 보유하며,밀라노와 뉴욕, 파리  세 개 증권 시장에 상장되었다.합병 회사는 판매량 기준 세계 4위의 자동차 회사로, 세계 시장 점유율은 약 9%이다.

 

10위 리비안

리비안은 2009년에 설립된 미국의 기업으로 MIT 출신인 엔지니어 R. J. 스캐린지가 창업하였다. 아마존과 포드의 투자를 받은 회사로,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제조사 중 하나이다. 생산 예정인 전기차에 대한 제원 등 자세한 사항은 아직 밝혀진 바 없다. 다만 리비안의 두 가지 모델과 동일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할 것으로 보인다. 창립 당시의 이름은 '아베라 오토모티브'였는데, 2010년 11월에 현대자동차 측에 고소를 당했던 적이 있었다. 이는 그랜저의 북미 수출명이 '아제라'였는데, 이와 비슷하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그로 인해 2011년 3월에 현재의 이름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최근 일리노이 주에 위치한 미쓰비시 자동차 공장을 인수하여 생산을 시작하였다. 2021년 4분기 기준으로 단 한 대의 차도 판매하지 못해 매출이 0달러임에도 나스닥에 상장 이후 급등을 반복하며 시가총액이 약 150조 원에 달한다. 상장 직후에 포드와GM의 시총을 가볍게 넘어서더니(!!!), 곧이어 폭스바겐의 시총도 추월했다. 현재는 시가총액이 많이 떨어져있다.